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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ogramming/SW Engineering , Architecture, etc.

정보처리기사 실기/필기 - IT신기술동향_전산영어 요점 정리

 필기 붙어놓고 실기는 미루고 미루다가 마지막 기회라서 부랴부랴 접수하고 벼락치기 중..

 

2019/10/07 - [Computer/General] - 정보처리기사 실기/필기 - 업무 프로세스 요점 정리

 

 

정보처리기사 실기 

 * IT신기술동향_전산영어


 보안
-> 권한없는 외부의 침입/변경/파괴 로부터 보호하는 것
-> 기밀성/무결성/가용성/인증/부인방지/접근통제

 인증 (Authentication)
-> 다중 사용자 컴퓨터 시스템 또는 망 운용 시스템에서 시스템이 단말 작동 개시 정보를 확인하는 보안 절차

 DES (Data Encyrption Standrard) 데이터 암호 표준
-> 대표적인 비밀키 암호화 기법
-> IBM개발 - 미국방성 채택

 OPE (Order Preserving Encryption) 순차적 암호화
-> 데이터베이스에서 암호화된 수치 데이터들이 원본 수치 데이터와 동일한 순서로 정렬될 수 있도록 해주는 암호화 기술, 순서 자체가 중요한 정보

 PKI (Public Key Infrastructure) 공개키 기반 구조
-> 공개키 암호 시스템을 안전하게 사용하고 관리하기 위한 정보 보호 표준 방식으로, 인증기관 인증서를 기반으로 상호인증

 QKD (Quantum Key Distribution) 양자 암호키 분배
-> 양자 통신을 위해 비밀키를 분배하고 관리하는 기술

 PET (Privacy Enhancing Technology) 프라이버시 강화 기술
-> 개인정보 위험관리 기술, 다양한 프라이버시 보호기술 통칭

 Digital Forensics 디지털 포렌식
-> 디지털 정보를 수집하는 디지털 수사 과정

 DRM (Digital Rights Management) 디지털 저작권 관리
-> 디지털 매체를 통해 유통되는 데이터의 저작권을 보호하기 위한 시스템

 ONS (Object Naming Service)
-> 사물에 대한 구체적인 정보가 저장된 서버의 위치를 알려주는 서비스
-> e.g. RFID 태그로 EPC(Electronic Product Code)를 읽는다.

 IDS (Intrusion Detection System) 침입 탐지 시스템
-> 컴퓨터 시스템을 실시간으로 탐지하는 시스템

 RFID (Radio Frequency IDentification) 전파 식별
-> 라디오 주파수 인식 기술, 다양한 개체 정보를 관리할 수 있는 기술

 DLP (Data Leakage/Loss Prevention) 데이터 유출 방지
-> 내부정보 유출 방지 솔루션, 사용자의 행위를 탐지/통제

 CC (Common Criteria) 공통 평가 기준
-> 정보보호제품평가기준

 SSL (Secure Sockets Layer)
-> 데이터를 송수신하는 두 컴퓨터 사이에서 인증/암호화/무결성을 보장하는 업계 표준 프로토콜

 Proxy Server 프록시 서버
-> PC 사용자와 인터넷 사이에서 중개자 역할하는 서버
-> 방화벽 기능 / 캐시 기능

 HDCP (High-bandwidth Digital Content Protection) 고대역폭 디지털 콘텐츠 전송 보호
-> Digital Vidual Interface (DVI) 송수신간 고대역폭의 비디오 암호화 전송을 보호하기 위한 규격

 Big Data 빅데이터
-> 막대한 양의 정형 또는 비정형 데이터 집합, 효과적인 분석시 새 가치 창출

 CCL (Creative Commons License) 저작물 이용 약관
-> 저작권자가 자신의 저작물에 대한 이용방법 및 조건을 표기하는 저작물 이용 약관

 PIA (Privacy Impact Assessment) 개인정보 영향평가 제도
-> 개인정보를 활용하는 새로운 정보시스템 도입 및 기존 정보시스템의 중요한 변경 시 시스템의 구축/운영 기업의 고객은 물론 국민의 사생활에 미칠 영향에 대해 미리 조사/분석/평가하는 제도

 RPO (Recovery Point Objective) 목표 복구 시점
-> 재난으로 IT 시스템 마비시, 백업 수단으로 복구 할 수 있는 기준점

 RTO (Recovery Time Objective) 목표 복구 시간
-> 비상사태 시점으로부터 업무 복귀하기 위한 목표 시간

 ICMP (Internet Control Message Protocol) 인터넷 제어 메시지 프로토콜
-> TCP/IP 기반 인터넷 통신에서 IP 와 조합하여 통신 중 발생하는 오류의 처리와 전송 경로의 변경 등을 위한 제어 메시지를 취급하는 프로토콜

 WEP (Wired Equivalent Privacy) 유선급 프라이버시
-> 유선 랜(LAN) 에서 기대할 수 있는 보안과 프라이버시 수준이 제공되는 무선 랜(WLAN) 프로토콜 (802.11b)

 WPA (Wi-Fi Protected Access)
-> Wi-Fi 에서 제정한 무선랜 인증 및 암호화 관련 표준

 IPSec (IP Security protocol) IP 보안 프로토콜
-> 안전에 취약한 인터넷에서 안전한 통신을 실현하기 위한 통신 규약

 OTP (One-Time Password) 일회용 패스워드
-> 로그인 할 때마다 1회성 패스워드를 생성하는 보안 시스템

 SSO (Single Sign On)
-> 한번의 로그인으로 개인이 가입한 모든 사이트를 이용할 수 있게 해주는 시스템을 말한다.

 Certificate 공인인증서
-> 전자 서명법에 의한 공인 인증 기관이 발행한 인증서

 Biometrics (생체 인식)
-> 사람의 신체적 행동적 특징을 추출하고 분석하여 개인의 신원을 확인하는 기술

 i-Pin (Internet Personal Identification Number) 인터넷 개인 식별번호
-> 주민번호 대신 쓸 수 있도록 만든 사이버 주민등록번호

 BCP (Business Continuity Planning) 업무 연속성 계획
-> 재난 발생 시 사업 연속성을 유지하기 위한 계획

 CRL (Certificate Revocation List) 인증서 폐기 목록
-> 폐기된 인증서를 확인할 수 있도록 목록을 배포, 공표하기 위한 메커니즘

 EPC Class (Electronic Product Code Class) EPC 클래스
-> RFID 태그의 종류, 클래스1~ 4 진화함

 Certification Authority 인증기관
-> 인증 업무를 수행하는 제 3자의 신뢰 기관

 SAM (Secure Application Module)
-> 카드 판독기 내부에 장착되어 카드와 단말기의 유효성을 인증하고 통신 데이터를 암호화하여 정보 노출 방지, 인증, 검증, 저장 등을 한다.

 CLMS (Copyright License Management System) 저작권 라이선스 통합관리시스템
-> 정부가 디지털 저작물에 대한 체계적인 관리를 위해 추진하고 있는 시스템

 Goverment-Personal Identification Number) 정부 개인식별번호
-> 정부가 추진하는 주민등록번호 대체 수단

 Key Pair 키 페어
-> 공개키 암호 알고리즘에 사용되는 private / public key 쌍

 Firewall 방화벽
-> 네트워크와 인터넷 간에 전송되는 정보를 선별하여 수용/거부/수정 하는 보안 시스템
-> 내부-외부 패킷은 통과시키고, 외부-내부 패킷은 인증된 패킷만 통과

 Software Escrow 소프트웨어 에스크로(임치)
-> SW 개발자의 지재권을 보호하고 사용자는 저렴한 비용으로 SW를 사용하고 유지보수를 받을 수 있도록 소스프로그램, 기술정보 등을 제3기관에 보관하는 것

 MY-PIN 마이핀
-> 13자리 무작위 번호
-> 오프라인에서 주민번호 대신 가능

 CAPTCHA (Completely Automated Public Turing test to tell Computers and Humans Apart) 자동 계정 생성 방지 기술
-> 사람과 컴퓨터를 구분하기 위한 자동화된 시험

 백업방식 - 전체백업 / 증분백업(IncrementalBackup)

 TrustZone technology 트러스트존 기술
-> 일반 구역과 보연구역을 분할하여 관리하는 하드웨어 기반 보안 기술

 Doxing 독싱
-> 해킹하여 빼낸 정보를 온라인에 공개하는 행위

 Doxware 독스웨어
-> 빼낸 정보를 공개하지 않는 대가로 금전을 요구

 Cyber Bullying 사이버 협박
-> 인터넷에서 누군가를 괴롭히는 행위

 DDos (Distributed Denial of Service) 분산 서비스 거부 공격
-> 여러 대의 장비로 대량의 데이터를 한 서버에 집중 전송하여 정상 기능을 방해하는 것

 VoIP (VoIP Security Threat) VoIP 보안 위협
-> 음성 패킷을 불법으로 수집/조합해 통화 내용을 재생/도청 하는 위협
-> DoS, 세션 인터셉션, VoIP 스팸

 Ransomware 랜섬웨어
-> 컴퓨터에 잠입해 문서나 파일 등을 암호화 한 후 해독용 프로그램 전달 조건으로 돈을 요구 하는 것

 Digital Footprint 디지털 발자국
-> 사람들이 온라인 활동을 하면서 남긴 로그인/결제/구매/SNS 등의 정보

 Watering Hole 워터링 홀
-> 표적 집단이 주로 방문하는 웹사이트 자체를 감염시켜 방문을 기다려 감염시키는 것

 Back Door, Trap Door 백도어
-> 시스템 보안이 없는 통로, 기술자가 엑세스 편의를 위해 고의로 만들어 놓은 것

 Zero Day Attack 제로데이공격
-> 보안 취약점이 발견되어 존재 자체가 공표되기 전에 취약점을 악용하여 공격하는 것. 공격의 신속성을 의미한다.

 SMURFING 스머핑
-> IP 나 ICMP 특성을 악용하여 엄청난 양의 데이터를 한 사이트에 집중적으로 보냄으로써 네트워크 일부를 불능상태로 만드는 공격 방법

 Typosquatting 타이포스쿼팅
-> 사이트 접속시 오타 실수를 이용하여 유사한 유명 도메인을 미리 등록하여 광고사이트로 이동하게 함 (URL Hijacking)

 Hacktivism 핵티비즘
-> 해커와 행동주의 합성어, 정치적 목적을 달성하기 위한 수단으로 반대 측의 인터넷 웹사이트 해킹 등의 활동

 Tvishing 티비싱
-> 스마트TV에 악성 SW를 설치해 해킹하는 방법

 APT (Advanced Persistent Threats) 지능형 지속 위협
-> 다양한 IT기술과 방식을 이용해 조직적으로 특정 기업이나 조직 네트워크에 침투해 때를 기다려 보안을 무력화 시키고 정보를 수집/빼돌리는 공격

 Pharming 파밍
-> 도메인을 탈취하거나 DNS 이름을 속여 진짜 사이트로 오인 유도하여 개인 정보를 훔치는 사기 수법

 Social Engineering 사회 공학
-> 컴퓨터 보안에서, 인간 사이의 신뢰를 바탕으로 사람을 속여 보안을 깨는 비기술적 시스템 침입 수단

 Zeus
-> 사용자 온라인 뱅킹 계정 정보를 탈취하기 위한 상용 멀웨어

 Malware 멀웨어
-> 상대 정보를 유출하거나 시스템 파괴를 목적으로 제작된 악의적 SW (Malicious)

 Botnet 봇넷
-> 악성 프로그램에 감염되어 향후 악의적인 의도로 사용될 수 있는 다수의 컴퓨터들이 네트워크로 연결된 형태

 Zombie
-> 다른 프로그램이나 사용자를 조종하도록 악성코드에 감염된 컴퓨터
-> C&C (Command&Control) 서버 제어를 받아 주로 DDoS 공격에 이용됨

 Patent Troll 특허 괴물
-> 특허권/지재권으로 로열티 수입만으로 이익을 창출하는 특허관리전문기업

 Stuxnet 스턱스넷
-> 산업기반 시설에 사용되는 제어 시스템에 침투하여 오동작을 유도한다.

 Attack Toolkit 공격용 툴킷
-> 네트워크에 연결된 컴퓨터를 공격하기 위해 악성 코드 프로그램을 모아놓은 것
-> 대표적으로 제우스, 스파이아이

 Ping of Death 죽음의 핑
-> 인터넷 프로토콜 허용범위(65536 바이트) 이상의 패킷을 고의로 전송하여 발생하는 서비스 거부 공격
-> ICMP 인터넷 제어 메시지 프로토콜 핑 메시지 차단 기술이 개발됨

 Splogger 스플로거
-> 스팸+블로거 합성어로, 무단복제 게제 블로거나 광고성 블로거

 IP Spoofing IP 스푸핑
-> 목표 호스트와 신뢰 관계를 맺고 있는 다른 호스트로 공격자의 IP 주소를 속여서 패킷을 보내는 방식

 Sniffing 스니핑
-> 네트워크 중간에서 남의 패킷 정보를 도청하는 해킹 유형

 Switch Jamming 스위치 재밍
-> 위조된 MAC 주소를 네트워크 상으로 지속적으로 흘려보내 스위칭 허브의 주소 테이블 기능을 마비시키는 것
-> 주소 테이블을 오버플로 시키고, 재설정 시에 해커의 MAC 주소를 포함시킨다

 Spam 스팸

 Cyber Stalking 사이버 스토킹

 Phishing 피싱
-> 낚시 은어, 허위 웹사이트로 사용자의 개인 신용 정보를 빼내는 수법

 Vandalism 반달리즘
-> 다수 참여 문서를 훼손, 변경, 왜곡 등, 선전광고, 낙서, 불쾌감 주는 것 등

 Salami 살라미 기법
-> 많은 대상으로부터 눈치 채지 못할 만큼의 적은 금액이나 양을 빼내는 사기

 SQL injection (SQL 삽입) 공격
-> 스캐너 프로그램 혹은 봇넷 등을 이용해 웹사이트를 무차별적으로 공격하여, 데이터베이스 등의 데이터를 조작하는 일련의 공격 방식

 Brute Force Attack 무작위 공격
-> 암호화된 문서의 암호키를 찾아내기 위해 모든 값을 대입하여 공격

 Qshing 큐싱
-> QR코드를 통해 악성 앱 다운을 유도하거나 악성 프로그램을 설치하도록 하는 금융 사기 기법

 Dark Data 다크데이터
-> 수집 후 저장은 되어 있지만 분석에 활용되지 않는 다량의 데이터
-> 보안 위협 초래

 Blockchain 블록체인
-> P2P 네트워크를 이용하여 온라인 금융 거래 정보를 온라인 네트워크 참여자의 디지털 장비에 분산 저장하는 기술

 Snooping 스누핑
-> 네트워크 상에서 남의 정보를 염탐하여 불법으로 가로채는 행위
-> 스누퍼를 이용하여 원격으로 엿보고 획득
-> 반면, 네트워크 트래픽 분석을 위해 사용되기도 함

 Dyre Malware 다이어 악성코드
-> 인터넷 뱅킹 정보를 탈취하는 악성코드, 트로이 목마의 한 종류
-> 이메일 첨부파일 형태로 유포

 Dropper 드롭퍼
-> 정상 파일에 트로이목마나 웜, 바이러스가 숨겨진 형태

 Memory Hacking 메모리 해킹
-> 컴퓨터메모리 (주기억장치)에 있는 데이터를 위/변조하는 해킹 방법

 Smishing 스미싱
-> 문자메시지(SMS)와 피싱(Phishing)의 합성어로, 문자메시지로 인터넷 주소를 클릭하면 악성코드를 설치하여 개인 금융 정보를 빼내는 행위

 Spyware 스파이웨어
-> 사용자 동의 없이 정보를 수집하는 프로그램 또는 설치되어 사생활 침해 가능 프로그램

 Worm 웜
-> 네트워크를 통해 연속적으로 자신을 복제하여 시스템 부하를 높여 다운시킴

 Cracking 크래킹
-> 목적을 가지고 타인 시스템에 불법 침입하여 정보를 파괴/변경 하는 행위
-> 목적, 이익 없으면 Hacking 해킹

 Hoax 혹스
-> 실제로는 악성 코드가 아니면서 겉으로는 악성 코드인 것으로 가장하는 SW

 VPN (Virtual Private Network) 가상 사설 통신망
-> 통신 사업자의 공중 네트워크를 사용자가 자신 전용 회선처럼 사용 서비스

 WLAN (Wireless LAN) 무선랜
-> 무선접속장치로 무선주파수 기술을 이용하여 인터넷에 연결하는 네트워크
-> WLAN 표준 802.11n 규격이 상용화

 OFDM (Orthogonal Frequency Division Multiplexing) 직교 주파수 분할 다중
-> 고속의 데이터를 각 반송파가 직교 관계에 있는 다수의 부반송파에 나누어 실어 다중 전송하는 디지털 변조 방식

 FTP (File Transfer Protocol) 파일 전송 프로토콜
-> 컴퓨터와 인터넷 사이에서 파일을 주고 받게 하는 원격파일전송 프로토콜

 Multipath Fading 다중 경로 페이딩
-> 신호를 전달하는 전파가 통로상에서 여러 장애물에 의해 두개 이상의 경로를 통해 수신 측에 도달하는 경우, 합성 신호가 시공간적으로 강도가 변하는 현상
-> 반사가 일어나 반사파는 경로에 따라 진폭/위상이 달라짐
-> 반사파/직접파를 받거나, 반사파 만으로 구성된 복잡한 신호를 수신하여 수신방해가 생김
-> 직교 주파수 분할 다중(OFDM) 이나 다이버시티, 이퀄라이저 등으로 방지

 Diversity 다이버시티
-> 여러 신호 중 가장 양호한 쪽을 사용하여 수신

 Equalizer 이퀄라이저
-> 전송 과정에서 발생하는 신호의 변형을 보정하는 장치

 NDN (Named Data Networking)
-> 인터넷에서 데이터 전송을 콘텐츠 자체의 정보와 라우터 기능만으로 수행
-> IP망을 대체할 새로운 인터넷 아키텍처로 떠오름

 AMR (Automatic Meter Reading) 원격 검침
-> 전기/가스/수도 계량기 등을 원격으로 검침 데이터를 읽는 시스템

 NGN(Next Generation Network) 차세대 통신망
-> ITU-T 에서 개발하는 유선망 기반의 차세대 통신망
-> 완전한 이동성 제공을 목표
-> all-IP 용어 또한 NGN을 향한 변화를 기술하는데 사용됨

 GLONASS 글로나스
-> 미국의 GPS, 유럽의 갈릴레오와 유사한 러시아의 전파위성항법시스템
-> GPS는 CDMA방식, GLONASS는 FDMA방식

 MICS (Medical Implant Communication Service)
-> WBAN의 의료분야에서 임플란트 장치 간 통신 서비스
-> 인체내 통신 감쇄가 적은 주파수 (402~ 405MHz)
-> 타 통신에 혼선을 피하기 위하여 출력은 EIRP 기준 25uW 이하

 SDN (Software Defined Networking) 소프트웨어 정의 네트워킹
-> 네트워크를 컴퓨터처럼 모델링하여 여러 사용자가 각각의 소프트웨어 프로그램들로 네트워킹을 가상화하여 제어하고 관리하는 네트워크

 NFC (Near Field Communication) 근거리 무선 통신
-> 고주파(HF)를 이용한 근거리 무선통신 기술

 SSID (Service Set IDentification) 서비스 세트 식별자
-> 무선 랜을 통해 전송되는 모든 패킷의 헤더에 존재하는 고유 식별자
-> BSS에 접속 시 각 무선랜을 다른 무선랜과 구분하기 위해 사용

 BSS (Base Station System)
-> 이동통신 기지국을 구성하는 시스템
-> 기지국 제어기(BSC) + 기지국 트랜시버(BTS)

 QoS (Quality of Service) 서비스 품질
-> 네트워크에서 일정 기준 이하의 지연시간이나 데이터 손실률 등을 보증하기 위한 서비스 규격
-> 분류하여 우선순위가 높은 트래픽 먼저 전송 -> 네트워크 대역폭 효과적 사용

 MODEM 모뎀
-> 디지털 신호를 아날로그 신호로 변환하는 변조(Modulation) 과정과 아날로그 신호를 디지털 신호로 변환하는 복조 (Demodulation) 과정을 수행하는 신호변환장치

 TEIN (Trans-Eurasia Information Network) 트랜스 유라시아 네트워크
-> 아시아와 유럽을 연결하는 초고속 정보 통신망

 Telepresence 원격 현장감
-> 공간적으로 떨어진 장소/가상의 장소를 신체적으로 경험하는 것

 Carrier Aggregation 반송파 묶음
-> 반송파를 묶어서 대역폭을 확장하는 기술
-> LTEAdvanced 의 핵심기술

 NRI (Networked Readiness Index) 네트워크 준비 지수
-> 개인/정부/기업의 정보통신기술(ICT) 발전도와 경쟁력을 국가별로 평가한 지수

 MAN (Metropolitan Area Network) 도시권 통신망
-> 한 도시 내의 네트워크를 하나의 거대한 네트워크로 연결하는데 사용됨
-> LAN 과 WAN 의 중간 형태

 VOD (Video On Demand) 주문형 비디오
-> 컴퓨터/TV 를 통해 사용자가 요구하는 정보를 원하는 시간에 볼 수 있도록 전송하는 멀티미디어 서비스

 SYN (SYNchronous idle) 동기 상태 부호
-> 동기 신호 방식에서, 유휴(Idle)상태에 데이터 단말 상호간 동기를 취하거나 동기를 유지하기 위한 신호로 사용되는 전송 제어 문자

 TCP/IP (Transfer Control Protocol/Internet Protocol)
-> 인터넷에 연결된 다른 기종의 컴퓨터들 간에 데이터를 주고받을 수 있도록 하는 표준 프로토콜

 Protocol 프로토콜
-> 네트워크에서 다른 컴퓨터들 간에 정보 교환을 할 수 있게하는 표준 통신 규약

 UWB (Ultra WideBand) 초광대역
-> 짧은 거리에서 많은 양의 디지털 데이터를 낮은 전력으로 전송하기 위한 무선기술 (무선 디지털 펄스)
-> 블루투스와 비교됨 (근거리에서 무선으로 데이터통신하는 기술)

 PICONET 피코넷
-> 여러 독립된 통신장치가 블루투스나 UWB 통신 기술을 사용하여 통신망을 형성하는 무선 네트워크 기술

 DPM (Digital PostMark) 디지털 우편소인 (= EPCM Electronic Postal Certification Mark)
-> 만국우편연합(UPU)에서 표준화한 온라인 자료에 대한 전자적인 우편배달 서비스

 HSDPA (High Speed Downlink Packet Access) 고속 하향 패킷 접속
-> 비동기식 3세대 이동통신의 하향링크에서 10Mbps 수준의 고속 패킷 데이터 서비스를 제공하는 전송규격

 u-Health (Ubiquitous-Health) 유헬스
-> 물리적 공간과 네트워크로 연결된 첨단 보건의료 기술의 전자적 공간

 Digerati 디저라티
-> Digital + Literati
-> 정보통신산업을 이끌어가는 사람 (디지털 분야의 지식이 많은 사람)

 WBAN (Wireless Body Area Network)
-> 웨어러블 또는 임플란트 형태의 센서나 기기를 무선으로 연결하는 개인 영역 네트워킹 기술

 CTTH (Coax To The Home)
-> 기존 케이블방송망으로 초고속/대용량 서비스를 제공하는 새로운 전송 방식

 PostNet 포스트넷
-> IT 기반 우편물류 통합 정보시스템
-> 우편물에 RFID 칩을 달아 실시간으로 위치 체크

 ZigBee 지그비
-> 저속 전송 속도를 갖는 홈오토메이션 및 데이터 네트워크를 위한 표준 기술
-> 집안 장비 제어, 인터넷으로 전화 접속

 DAI (Digital Access Index) 디지털 접근 지수
-> 정보통신기술(ICT)의 접근성과 서비스 이용에 관한 세계적 비교 지수

 VMC (Vehicle Multihop Communication) 차량 멀티홉 통신
-> 자동차에 IT기술을 접목해 차량 충돌을 예방하는 기술

 LAN (Local Area Network) 근거리 통신망
-> 자원공유를 목적으로 구내에서 사용하는 통신망

 Network Neutrality 망 중립성
-> 모든 네트워크 사업자는 모든 콘텐츠를 동등하게 취급하고 어떠한 차별도 하지 않아야 한다는 원칙
-> 망 규제는 상호접속 및 상호 운용성을 요구

 GIS (Geographic Information System) 지리 정보 시스템
-> 위성을 이용해 모든 사물의 위치 정보를 제공해 주는 것

 IT839(u-IT839) 전략
-> 정보통신부가 2004년에 수립한 IT성장 전략

 USN (Ubiquitous Sensor Network) 유비쿼터스 센서 네트워크
-> 각종 센서로 수집한 정보를 무선으로 수집할 수 있도록 구성한 네트워크
-> 필요한 모든 곳에 RFID 태그를 부착하고 여러 정보 탐지하여 네트워크에 연결하여 정보를 관리 하는 것

 RadSec Protocol 래드섹 프로토콜
-> RADIUS (Remote Authentication Dial In User Service) 데이터를 전송 제어 프로토콜이나 전송계층 보안(TLS)을 이용하여 전송하기 위한 프로토콜

 SBAS (Satellite-Based Augmentation System) - 위성 기반 보정 시스템
 GBAS (Ground-Based Augmentation System) - 지상 기반 보정 시스템

 WebKit 웹키트
-> 웹브라우저를 만드는데 기반을 제공하는 레이아웃 엔진

 Mashup 매시업
-> 웹에서 제공하는 정보 및 서비스를 이용하여 새로운 소프트웨어나 서비스, 데이터베이스 등을 만드는 기술
-> 다수의 정보원이 제공하는 콘텐츠를 조합하여 하나의 서비스로 제공하는 웹/앱

 VoIP (Voice of Internet Protocol)
-> 인터넷 프로토콜 상의 음성 전송
-> 인터넷을 통하여 통화 할 수 있는 기술

 URL (Uniform Resource Locator)
-> 인터넷 상에 존재하는 각종 자원이 있는 위치를 나타내는 표준 주소 체계

 Cookie 쿠키
-> 웹사이트에서 사용자의 하드디스크에 저장하는 텍스트파일
-> 인터넷 사용자에 대한 특정 웹 사이트의 접속정보를 저장하기 위한 것

 IMS (IP Multimedia Subsystem)
-> 인터넷 프로토콜 기반으로 음성/오디오/비디오 및 데이터 등의 멀티미디어 서비스를 제공하는 규격

 Multicase 멀티캐스트
-> 랜이나 인터넷에 접속된 일부 사용자 내에서 한사람이 몇사람에게 정보를 송신하고 그것을 버킷 릴레이 식으로 복수의 사람에게 송신하여 정보를 전파
-> 특정의 다수 단말에만 정보를 송신

 Broadcase 브로드캐스트
-> 불특정 다수에게 정보를 송신

 Unicase 유니캐스트
-> 특정 1인에게 정보를 송신

 Bitcoin 비트코인
-> 온라인에서 사용되는 가상의 디지털 화폐

 RIA (Rich Internet Application) 리치 인터넷 어플리케이션
-> 플래시 애니메이션과 웹서버 애플리케이션 기술을 통합하여 기존 HTML보다 역동적이고 인터랙티브한 웹페이지를 제공하는 신개념 플래시 웹페이지 제작 기술

 ISP (Internet Service Provider) 인터넷 서비스 제공자
-> 개인이나 회사에 인터넷 접속 서비스, 웹 사이트 구축, 웹 호스팅 서비스 등을 제공하는 회사

 Hashtag 해시태그
-> #기호와 특정 단어를 붙여씀, 메타데이터의 한 형태

 Augmented Reality 증강현실 (=MR 혼합현실)
-> 실제 촬영 화면에 가상의 정보를 부가하여 보여주는 기술
-> 모바일에서는 위치기반 서비스(LBS) 분야에 이용 활발

 CNAME (Canonical NAME)
-> 여러개의 도메인 이름을 동일한 하나의 IP 주소로 변환하여 사용하는 이름
-> IP주소 한개에서 여러개의 서버를 운영할 때 유용함

 HVC (High performance Video Coding) 고성능 영상 코딩
-> AVC(Advanced Video Coding) 이후 표준 추진 중인 차세대 비디오 부호화 표준

 Trackback 트랙백
-> 내 글 일정 부분이 다른 사람의 댓글로 보이도록 트랙백 핑을 보내는 것

 Webaholism 웨바홀리즘
-> Web + Alcoholism
-> 인터넷 의존증

 IoT (Internet of Things) 사물 인터넷
-> 다양한 사물들을 연결하여 진보된 서비스를 제공하기 위한 서비스 기반 시설

 RSS (Really Simple Syndication) 맞춤형 정보 배달
-> 매우 간편한 정보 배달
-> 업데이트가 잦은 사이트의 최신 정보를 쉽게 확인하게 해주는 기술 표준
-> RSS주소를 전용 리더에 등록해두면 해당 사이트 방문 없이 업데이트 내용 읽음

 M2M (Machine to Machine) 사물 통신
-> 무선 통신을 이용한 기계와 기계 사이의 통신

 Domain Name 도메인 네임
-> 숫자로 된 IP 주소를 사람이 이해하기 쉬운 문자 형태로 표현한 것

 IP (Internet Protocol)
-> 컴퓨터 사이에 데이터를 보내는 방식이나 규약
-> 인터넷 상에서 모든 컴퓨터들 중 유일하게 구별하는 것

 SEO (Search Engine Optimization) 검색 엔진 최적화
-> 검색 엔진에서 검색했을 때 상위에 나타나도록 관리하는 것

 Wikipedia 위키피디아
-> 누구나 자유롭게 쓰고 만들어가는 웹 기반의 백과사전

 Pro-teur (Professional amateur) 프로튜어
-> 전문가 같은 아마추어

 Anycase 애니캐스트
-> IPv6 에서 한 송신자와 인근 소수 수신자 간의 통신

 Semantic Web 시맨틱 웹
-> 컴퓨터가 사람을 대신하여 정보를 읽고 이해하고 가공하여 새로운 정보를 만들어 낼 수 있도록, 이해하기 쉬운 의미를 가진 차세대 지능형 웹

 Meta Data (메타 데이터)
-> 일련의 데이터를 정의하고 설명해주는 데이터

 Collective Intelligence 집단 지성
-> 다수가 협력하거나 경쟁하여 얻게되는 지적 능력의 결과로 얻어진 집단 능력

 XML (eXtensible Markup Language) 확장성 마크업 언어
-> W3C가 채택한 차세대 인터넷 표준 언어, HTML 호환 문제와 SGML 복잡함을 해결하기 위해 개발됨

 WSDL (Web Services Description Language) 웹 서비스 기술 언어
-> 웹 서비스와 관련된 서식이나 프로토콜 등을 표준적인 방법으로 기술하고 게시하기 위한 언어

 Alt-Text 대체 텍스트
-> 시각 장애인이 웹 사이트에 게시된 이미지를 이해할 수 있도록 설명해 주는 글이나 문구

 MMS (Multimedia Messaging System) 멀티미디어 메시징 시스템
-> 3세대 이동통신 서비스의 기본요소
-> SMS를 이은 MMS는 기존 미디어형식 메시지와 멀티미디어 형식 메시지 모두 제공

 BLOG 블로그
-> Web + Log
-> 개인이 관심사에 따라 자유롭게 글을 올릴 수 있는 웹 사이트

 IP TV (Internet Protocol TV)
-> 초고속 인터넷을 이용하여 정보/콘텐츠 방송 등을 TV로 제공하는 양방향 서비스

 WWW (World Wide Web) 월드 와이드 웹
-> 인터넷에 존재하는 정보를 연결해 놓은 종합 정보 서비스

 HTTP (Hyper Text Transfer Protocol)
-> 하이퍼텍스트 문서를 전송하기 위해 사용하는 프로토콜

 Digital Native 디지털 원주민
-> 디지털 기술을 어려서부터 사용하면서 성장한 세대

 UCC 가이드라인
-> 정부가 제정한 건전한 UCC 생산과 유통 및 이용에 관한 지침서

 Relation Technology 관계 기술
-> 상호관계를 이해하는 관계성을 기반으로 하는 새로운 기술 패러다임
-> 기술위주 정보기술(IT) + 논리위주 관계기술(RT)

 UCC (User Created Contents) 사용자 제작 콘텐츠
-> 인터넷 사업자나 콘텐츠 공급자가 아닌 일반 사용자가 만들어 유통되는 콘텐츠

 Web 2.0 웹 2.0
-> 제공된 데이터를 활용하여 사용자가 정보 생성에 참여하고 가치를 부여함으로써 누구나 다양한 신규 서비스를 생산해 낼 수 있는 플랫폼, 웹 환경
-> e.g. 구글맵 API를 개인 홈페이지에 연결하여 부동산/여행안내 사업 등

 Tagging 태그달기(꼬리표 달기)
-> 콘텐츠의 내용을 대표할 수 있는 검색용 꼬리표인 키워드/태그 를 다는 것

 Quickdom 퀵돔
-> Quick + Domain
-> e.g. xxx.kr (xxx.co.kr 같은 3단계보다 짧음)

 Digital Transformation 디지털 전환 (DX)
-> 최신 디지털 기술을 활용하여 기존의 전통적인 사회를 혁신하여 경쟁력 확보

 Ad-hoc Network 애드 혹 네트워크
-> 재난 현장 등 별도 고정 유선망을 구축할 수 없는 곳에서 모바일 호스트만을 이용하여 구성한 네트워크
-> 빠른 망 구성, 저렴한 비용

 VHT (Very High Throughput)
-> IEEE 802.11n 후속으로 진행하는 표준안 - 2배 이상 전송속도
-> 기존 무선랜 사양들에 대한 하위 호환 지원

 STTD (Space Time Transmit Diversity) 시공간 송신 다이버시티
-> WCDMA 시스템에 적용하는 송신 다이버시티 방식
-> 송신 안테나 두개, 수신 안테나 한개.

 Giga Fi 기가파이
-> 60GHz 대역을 이용해 데이터를 기가급으로 전송할 수 있는 기술

 Cloud Computing 클라우드 컴퓨팅
-> 각종 컴퓨팅 자원을 중앙 컴퓨터에 두고 인터넷 기능을 갖는 모든 단말로 언제 어디서나 인터넷을 통해 컴퓨터 작업을 수행할 수 있는 환경
-> 그리드컴퓨팅 - 컴퓨터를 하나로 묶어 분산처리
-> 클라우드컴퓨팅 - 중앙 대형 센터 컴퓨팅자원을 필요시 적절 배분 공급

 MST (Magnetic Secure Transmission) 마그네틱 안전 전송
-> 안테나가 내장된 휴대폰을 마그네틱 결제 단말기에 근접시켜 신용카드 정보를 전송하는 기술

 WiFi (Wireless-Fidelity) 와이파이
-> 2.4GHz 무선랜 규격에 정한 제반 규정에 적합한 제품 인증마크

 N-Screen 앤 스크린
-> N개의 다른 단말기에서 동일한 콘텐츠를 자유롭게 이용할 수 있는 것

 Thin Client PC 씬 클라이언트 PC
-> 하드디스크나 주변 장치 없이 기본적인 메모리만 갖추고 서버와 네트워크로 운영되는 개인용 컴퓨터, 서버 기반 컴퓨팅과 관계가 깊다

 Phablet 패블릿
-> Phone + Tablet
-> 태블릿 기능을 포함한 5인치 이상의 대화면 스마트폰

 ACN (AP Centric Network)
-> AP가 내장된 단말기로 구성된 네트워크

 BYOD (Bring Your Own Device)
-> 개인 소유 단말기를 업무에 사용하는 환경
-> 모바일 단말을 이용하여 보안에 취약함

 LTE (Long Term Evolution) 미래 장기 진화
-> 4세대 이동통신 후보 기술

 Femtocell Base Station 펨토셀 기지국
-> 사무실이나 집에 설치하는 초소형 이동 통신 기지국

 PES (Personal Environment Service)
-> 사용자에게 최적화된 생활 환경을 제공하는 서비스
-> 휴대전화에 입력된 정보로 주변 생활기기 제어

 Mobile Computing 모바일 컴퓨팅
-> 휴대형 기기로 이동하면서 자유로이 네트워크 접속하여 업무를 처리할 수 있는 환경

 Netbook 넷북
-> 휴대형 미니 노트북 컴퓨터

 SCO (Synchronous Connection Oriented link) 동기식 접속 지향 링크
-> 블루투스 데이터 링크의 하나, 전용 회선의 동기식 접속 방법
-> 주로 음성데이터인 SCO 패킷 전송에 사용

 App Store 앱스토어
-> 애플사가 개발한 모바일용 온라인 소프트웨어 장터

 AP (Access Point) 무선 접속장치
-> 무선 접속장치는 무선 랜과 유선 랜을 연결시켜주는 장비

 USIM (Universal Subscriber Identity Module) 범용 가입자 식별 모듈
-> 사용자 인증 목적으로 휴대전화 사용자 개인정보를 저장하는 모듈, 스마트카드로 제작

 mobile Commerce (m-Commerce) 모바일 상거래
-> 전자상거래의 일종, 이동 중 여러 상거래 업무, 안전한 지불 업무가 핵심

 Ubiquitous 유비쿼터스
-> 생활에 사용되는 모든 사물에 컴퓨터 기능을 내장
-> 무선 네트워크로 연결하여 인간이 필요로하는 정보를 제공받을 수 있는 환경

 Haptic Technology 촉각 기술
-> 진동의 장단과 고저를 이용하여 다양한 종류의 진동 기호를 만드는 기술

 WCDMA (Wide-band CDMA) 광대역 부호 분할 다중 접속
-> 가장 많은 국가들이 채택하고 있는 3세대 이동통신 시스템
-> 멀티태스킹 가능

 WiBrO (Wireless BroadBand) 와이브로
-> 무선 광대역, 비대칭 전송 수행 특성

 Femto Cell 펨토셀
-> 1000조분의 1 (10^-15) 펨토
-> 기존 이동통신 서비스 반경보다 훨씬 작은 지역을 커버하는 시스템

 WIPI (Wireless Internet Platform for Interoperability) 위피
-> 한국형 무선 인터넷 플랫폼 표준 규격

 GPS (Global Positioning System) 위성 위치 확인 시스템
-> 지구상 위치선정 시스템
-> 인공위성이 현재 위치를 시시각각 알려주는 시스템

 Telematics 텔레매틱스
-> Telecommunication + Informatics
-> 자동차와 무선통신을 결합한 새로운 개념의 차량 무선 인터넷 서비스

 USB (Universal Serial Bus) 유에스비
-> 직렬 포트의 일종으로, 플러그앤플레이 인터페이스

 USB Type-C (Universal Serial Bus Type-C)
-> 위아래 구분 없이 속도 빠른 USB

 WPAN (Wireless Personal Area Network) 단거리 무선망
-> 가까운 거리에서 휴대용 단말기 등을 이용하여 각종 장치/전자제품 등을 제어하고 정보를 송수신하는 소형 저전력 저가의 무선 통신망

 MCC (Mobile Cloud Computing) 모바일 클라우드 컴퓨팅
-> 클라우드 서비스를 이용하여 소비자와 소비자의 파트너가 모바일 기기를 통해 클라우드 컴퓨팅 인프라를 구성하여 여러 정보/자원을 공유하는 ICT

 Digital Mesh 디지털 메시
-> 기기들을 연결하여 그물같은 디지털 메시를 이루고, 공유된 정보는 여러분야 사용

 AllJoyn (올조인)
-> 올조인은 표준화된 오픈소스 기반의 사물인터넷 플랫폼
-> 리눅스 재단이 사물인터넷 확산을 위해 설립한 컨소시엄 AllSeen Alliance 에 의해 제공됨

 Service Level Agreement 서비스 수준 협약
-> 서비스 사업자와 사용자가 제공될 정보서비스 및 연관 조건들에 대해 서로 책임과 의무 사항을 기술해 놓은 협약서

 PAD (Program Associated Data) 프로그램 연동 정보
-> 전송되고 있는 프로그램의 내용과 부가적인 정보를 설명하기 위해 관련 정보를 제공하는 것으로 방송에 관련된 개념

 LBS (Location-Based Service) 위치 중심 서비스
-> 이동통신망 기반으로 사람/사물 위치를 정확하게 파악하고 이를 활용하는 응용 시스템 및 서비스

 Digital Prosumer 디지털 프로슈머
-> 인터넷 콘텐츠를 즐기고 정보/자료를 얻는 소비자이면서 동시에 의견을 개진해서 생산에도 영향을 미치는 사람

 LBSNS (Location-Based Social Network Service) 위치 기반 소셜 네트워크 서비스
-> 위치기반서비스에 소셜네트워크 서비스를 결합한 서비스

 Hadoop 하둡
-> 오픈 소스를 기반으로 한 분산 컴퓨팅 플랫폼

 4K 해상도
-> 차세대 고화질 모니터의 해상도를 지칭
-> 가로픽셀 3840, 세로픽셀 2160
-> HDTV (1920x1080)
-> UHDTV 는 8K 해상도

 Nomophobia 노모포비아
-> 스마트폰이 곁에 없을 때 불안감이나 두려움을 느끼는 증상

 Social Dining
-> SNS를 통해 관심사가 비슷한 사람끼리 모여 식사하며 관계형성하는 모임

 FinTech 금융기술 (핀테크)
-> Financial + Technique
-> 이동 통신과 인터넷 기술을 금융 산업과 접목시킨 서비스

 Cordcutters 코드커터족
-> 지상파/케이블 등 기존 텔레비전 서비스를 해지하고 인터넷 방송 서비스를 선택하는 소비자군

 Posix (Portable Operating System Interface for Computer Environment)
-> 유닉스를 기반으로한 표준 운영체제 인터페이스

 Foursquare 포스퀘어
-> 모바일 기기에 특화된 위치기반 소셜 네트워크 서비스

 Infodemics 인포데믹스
-> Information + Epidemics
-> 부정확한 정보 확산으로 인한 각종 부작용

 O2O (Online to Offline business) 온-오프라인 연결 비지니스
-> 인터넷과 스마트폰 등의 온라인 매장에서 오프라인 매장으로 고객을 유치하는 마케팅 방법

 Data Diet 데이터 다이어트
-> 데이터를 삭제하는 것이 아니라 압축하고, 겹친 정보는 중복 배제하고, 새로운 기준에 따라 나누어 저장하는 작업

 Beacon 비콘
-> 전파를 이용하여 주기적으로 프레임 신호 동기를 맞추고, 송수신 관련 시스템 정보를 전송하며, 수신 데이터 정보를 전달하는 무선통신신호 기술

 Vaporware 증발품
-> 판매계획/배포계획은 발표되었으나 실제로 안나온 소프트웨어

 Subscription Commerce
-> 정기적인 비용을 지불하고 전문가의 큐레이션을 통해 선정된 제품을 주기적으로 배송 받는 상거래

 Zapping Effect 재핑 효과
-> 채널을 돌리다가 중간에 있는 채널의 시청률이 높아지는 현상
-> e.g. 지상파 방송채널 사이사이에 홈쇼핑 채널

 Bioinformatics 생명정보학
-> 컴퓨터를 이용해 생명정보를 처리하는 학문, 생물 유전자 정보 분석 학문

 Smart Grid 스마트 그리드
-> 정보기술을 전력에 접목해 효율성을 재고한 시스템
-> 전력 IT

 Meformer 미포머
-> Me + Informer(정보제공자)
-> SNS 등에서 나를 알리는 데에만 열중하는 사람

 Tajo 타조
-> 오픈소스기분 분산 컴퓨팅 플랫폼인 아파치하둡 기반의 분산 데이터 웨어하우스 프로젝트
-> 한국 주도

 3D Printing
-> 대상을 평면출력 대신 실제 물체로 출력해내는 것

 4D Printing
-> 특정 시간이나 환경 조건이 갖추어지면 스스로 형태를 변화시키거나 제조되는 자가조립 기술이 적용된 제품을 3D 프린팅하는 기술
-> 스마트 소재가 필요함

 Cresumer 크리슈머
-> 단순히 제품을 사용하는데 그치지 않고 제품을 기능이나 가치에 스토리를 담아 기존의 콘텐츠를 발전시켜 새로운 문화/소피유행을 만들어가는 사람들

 Social Curation 소셜 큐레이션
-> 인터넷의 다수사용자가 자신 취향대로 정보를 가공해 다른 사람과 공유하는 것

 Variable BitRate (VBR) 가변 비트레이트
-> 부호화할 때 상황에 따라 압축률을 다르게 하는 압축 방법
-> 단위 시간당 출력하는 데이터 양이 계속 변함

 Stereoscope 스테레오 스코프
-> 하나의 물체를 다른 각도에서 찍은 두장의 사진을 동시에 보게하여 물체를 입체적으로 보이게하는 기기

 OGSA (Open Grid Service Architecture) 오픈 그리드 서비스 아키텍처
-> 어플리케이션 공유를 위한 웹 서비스를 그리드 상에서 제공하기 위해 만든 개방형 표준

 Grid 그리드
-> 한번에 한 곳만 연결하는 기존 웹(WWW)과 달리 동시에 여러곳에 연결할 수 있는 인터넷 망 구조

 AJAX (Asynchronous JavaScript and XML) 비동기 자바스크립트와 XML
-> 웹 페이지 내에서 자바 스크립트와 CSS, XHTML 등을 이용하여 XML로 데이터를 교환/제어하여 웹페이지를 새로고침하지 않아도 대화형의 웹페이지 기능을 이용할 수 있게 하는 기술

 **EDI (Electronic Data Interchange) 전자 자료 교환
-> 기업간 거래에 관한 데이터와 문서를 표준화하여 컴퓨터 통신망으로 거래 당사자가 직접 전송/수신하는 정보전달 시스템

 BEMS (Building Energy Management System)
-> 건물에 IT 기술을 활용하여 건축설비 관리하는 시스템

 TPS (Transaction Processing System) 거래 처리 시스템
-> 기업에서 업무 처리할 때 다양하게 발생하는 거래 자료를 전산화해서 신속하고 정확하게 처리하는 정보화 시스템

 Smart Divide 스마트 정보격차
-> SNS, 스마트 미디어를 활용하는 사람과 그렇지 않은 사람과의 정보 격차

 CPM (Corporate Performance Management) 기업 성과 관리
-> 기업 경영 환경에 효과적으로 대처하기 위해 예측 경영을 통한 최적의 의사 결정을 내릴 수 있게 해주는 시스템

 Digital Archiving 디지털 아카이빙
-> 디지털 정보 자원을 장기적으로 보존하기 위한 작업

 Media Bigbang 미디어 빅뱅
-> 정보통신의 발달, 이용자 소비환경 변화로 새로운 미디어가 등장하여 기존의 미디어 질서가 해체되는 미디어 환경 변화

 CEP (Complex Event Processing) 복잡 이벤트 처리
-> 실시간으로 발생하는 사건들 중 의미 있는 것만들 추출할 수 있도록 사건 발생 조건을 정의하는 데이터 처리 방법
-> 미들웨어에 접목시키면 기업이 독자적인 실시간 응용 어플리케이션 개발

 Green Information Technology (그린 IT)
-> 유해물질을 자제하고 에너지 절감을 통해 친환경 제품과 서비스를 제공하는 것

 Green Technology 녹색 기술
-> 환경친화적인 기술
-> 대표적으로 Green IT

 DAISY (Digital Accessible Information SYstem) 데이지
-> 시각장애인이나 독서장애인을 위한 국제 디지털 문서 포맷

 SOA (Service Oriented Architecture) 서비스 지향 아키텍쳐
-> 기업의 정보시스템을 공유와 재사용이 가능한 서비스 단위나 컴포넌트 중심으로 구축하는 정보기술 아키텍처

 OCAP (Open Cable Application Platform) 오픈케이블 응용 플랫폼
-> 모든 종합 유선방송(CATV)에서 운용될 수 있도록 응용 프로그램을 설계할 수 있는 미들웨어 소프트웨어 계층

 Social Search 소셜 서치
-> 인터넷사용자들을 대상으로 질문/답변 여타 자료 링크를 제공하는 웹 사이트 또는 서비스
-> e.g. stackoverflow

 Digilog 디지로그
-> Digital + Analog
-> 디지털 기술과 아날로그적 정서가 결합한 제품과 서비스

 QoE (Quality of Experience) 체감 품질
-> 서비스 이용자 각자의 기대치에 근거하여 주관적으로 인지하는 서비스에 대한 총체적인 허용도

 ITS (Intelligent Transportation System) 지능형 교통 시스템
-> 기존 교통시스템에 첨단기술을 접목시켜 실시간 교통정보 수집/관리/제공
-> 교통편의/교통안전/환경친화적교통시스템

 EIS (Executive Information System) 경영진 정보 시스템
-> 중역 혹은 경영자들이 성공적인 경영을 위해 필요한 내/외부 정보를 효과적으로 제공할 수 있는 컴퓨터 기반 정보 시스템
-> 경영전략시스템(ESS), 의사결정지원시스템(DSS), 전략정보시스템(SIS) 유사함

 DMB (Digital Multimedia Broadcasting) 디지털 멀티미디어 방송
-> 다양한 멀티미디어 신호를 디지털 방식으로 변조하여 고정/휴대용 수신기에 제공하는 방송 서비스

 Deep Learning 딥러닝
-> 인공신경망 (Artificial Neural Network)을 기반으로 기계학습 기술

 Artificial Intelligence 인공지능
-> 인간지능적인 작업을 수행하는 시스템

 RAID (Redundant Array of Inexpensive Disk, Redundant Array of Independent Disk)
-> 여러개 하드디스크로 디스크 배열을 구성하여 파일 구성 데이터 블록을 분산 저장할 경우 동시 읽기/쓰기가 가능하여 속도가 매우 향상되는 기술

 IPA (Intelligent Personal Assistant) 지능형 개인 비서
-> 개인에게 맞춘 서비스나 업무를 수행하는 SW agent

 Tensorflow 텐서플로
-> 구글브레인 팀이 만든 기계학습 오픈소스 SW 라이브러리



** 시나공 교재에서 정리함

 

 

 

2019/10/06 - [Algorithm/Leet Code] - LeetCode #1137 N-thTribonacciNumber. Algorithm,알고리즘,LeetCode,Codefights,CodeSignal,코드파이트,코드시그널,예제,그래프,Graph,example,c++,java,재귀,recursive,datastructure,techinterview,coding,코딩인터뷰,기술면접

2019/10/04 - [Algorithm/Leet Code] - LeetCode #999 AvailableCapturesForRook. Algorithm,알고리즘,LeetCode,Codefights,CodeSignal,코드파이트,코드시그널,예제,그래프,Graph,example,c++,java,재귀,recursive,datastructure,techinterview,coding,코딩인터뷰,기술면접

 

 

2019/09/04 - [Programming/C++] - How to sort vector in C++, 벡터 정렬하는 방법,sorting,배열,stl,씨쁠쁠,example code,예제코드,표준라이브러리

 

 

2019/05/13 - [Life/Health care] - How to take vitamins Properly, 비타민 영양제를 적절하게 먹는 방법, 효과/효능/부작용/방법/effect/side effect

 

 

2019/04/14 - [Programming/C++] - C++ Math - sqrt (square root, 제곱근, 루트). stl, math.h, 씨쁠쁠, example code, 예제코드

2019/04/02 - [Programming/C++] - How to find if vector contains specific value or not in C++, 씨쁠쁠 stl 벡터에 특정 값이 이미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

 

 

2019/01/29 - [Programming/Programming Language] - 클린코딩/더 나은 코딩을 하는 10가지 방법, 10 Tips for clean code/ better code/ quality code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