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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ogramming/SW Engineering , Architecture, etc.

정보처리기사 실기/필기 - 업무 프로세스 요점 정리

 필기 붙어놓고 실기는 미루고 미루다가 마지막 기회라서 부랴부랴 접수하고 벼락치기 중..

 

2019/10/09 - [Computer/General] - 정보처리기사 실기/필기 - IT신기술동향_전산영어 요점 정리

 

 

정보처리기사 실기

 * 업무프로세스

 ISP (Information Strategy Planning) 정보 전략 계획
-> 기업의 목표와 방향을 지원하기 위해 정보 시스템, 정보 관리 등 전략을 수립하는 것
-> 방법으로는 3C 분석, SWOT 분석, 5-Force 분석, 7S 분석 등
-> ISP 와 BPR(Business Process Reengineering) 연계가 필요함

 CSF (Critical Success Factor) 핵심성공요소
-> MIT MBA 개발
-> 성공에 불가결한 요인을 찾아 경영상 중요한 정보를 결정하는 방법

 3C 분석
-> Customer, Competitor, Company (고객, 경쟁사, 자사) 를 분석하여 자사 성공에 필요한 전략을 수립하는 기법
-> Channel (유통) 포함시 4C

 SWOT 분석
-> Strength, Weakness, Opportunity, Threat
-> 내부장점, 내부약점, 외부장점, 외부약점
-> 분석 결과로 기업의 미래 전략 수립에 활용 (다방면 사용 가능)

 5-FORCE 분석
-> 기업에 영향을 미치는 외부 5가지 요인을 분석 (경쟁 환경을 분석)
-> 신규 진입자의 위협, 기존업계 경쟁, 공급자의 교섭력, 구매자의 교섭력, 대체품의 위협

 7S 분석
-> 조직 내부의 역량, 체계 등을 분석하는 기법, 내부 역량 판단 방법론
-> Strategy, System, Structure, Shared value, Skill, Staff, Style
-> 전략, 시스템, 구조, 공유된 가치, 기술/역량, 사람, 스타일

 6시그마 (6 sigma)
-> 모토로라, 생산현장의 무결함을 위한 불량률 축소 운동
-> DMAIC - 기존 프로세스 향상 (Define, Measure, Analyze, Improve, Control)
-> DMADV - 새로운 프로세스/제품 (Define, Measure, Anlyze, Design, Verify)

 벤치마킹 (Benchmarking)
-> 우수한 상대를 모델로 비교/분석하여 자기 혁신하는 경영 기법
-> 계획 - 자료수집 - 분석 - 개선

 BPR (Business Process Reengineering) 업무 프로세스 재설계
-> 경쟁 우위를 위해 비지니스 시스템을 근본적으로 재설계하여 성과 추구
-> 1단계 - 현행 업무 프로세스 (As-Is) 모형 분석 (수직적/수평적)
-> 2단계 - 개선사항 분석
-> 3단계 - 향후 업무 프로세스 (To-Be) 모형 분석
-> 4단계 - 이행 계획 (Transition Plan)

 BPM (Business Process Management) 업무 프로세스 관리
-> 사람/정보 자원과 업무 흐름을 통합적으로 관리/지원 해주는 자동화 기법
-> 1단계 - 프로세스 정의
-> 2단계 - 프로세스 실행
-> 3단계 - 프로세스 측정
-> 4단계 - 프로세스 분석/개선
-> 5단계 - 프로세스 통제/모니터링/예측

 KPI (Key Performance Indicator) 핵심 성과 지표
-> 미래 성과에 영향을 주는 핵짐지표를 묶은 평가 기준

 RTE (Real-Time Enterprise) 실시간 기업
-> 내/외부 지속적 프로세스 개선과 실시간 정보제공으로 업무지연을 최소화하고 의사결정 스피드를 높에 경쟁력을 극대화하는 기업
-> 빨리 인식 - 빨리 결정 - 빨리 처리
-> Awareness - Decision - Action

 PI (Process Innovation) 업무 혁신
-> 기존 업무처리 방식을 정형화 + 최적 프로세스를 재구축 - 효율성 높이는 프로젝트

 ERP (Enterprise Resource Planning) 전사적 자원 관리
-> 기업의 전반적인 업무 프로세스를 하나로 통합 및 재구축 (공유 - 신속한 의사결정 및 업무 수행 을 돕는 SW solution)

 ERP 발전 과정
-> MRP - Meterial Requirements Planning
-> MRP 2 - Manufactuaring Resource Planning
-> X ERP - eXtended ERP - ERP + (SCM, CRM, SEM, EC, DW etc)
-> ERP 2 - 차세대 ERP

 ERP package
-> ERP (전사적 자원 관리) 를 위해 공급되는 SW (통합 운영 가능 시스템)

 SEM (Strategic Enterprise Management) 전략적 기업 경영
-> 합리적인 의사결정을 할 수 있도록 정보를 제공해주는 전략적 의사결정 지원 시스템
-> VBM, ABM/ABC, BCS
-> Value Based Management - 기업 가치 극대화를 궁극적 목표
-> Activity Based Management/Activity Based Costing
-> Balanced Score Card (균형성과관리) - 4가지 관점에서 균형있는 성과지표
 ->-> 재무적 관점, 고객 관점, 내부 비지니스 프로세스 관점, 학습과 성장 관점

 IRM (Information Resource Management) 정보 자원 관리
-> 정보 활용 효율성을 최대화 하는 목적
-> 정보 자원을 조직 전체가 공유하도록 자원 관리 원칙에 따라 관리하는 방법
-> 구성요소 3가지 - 정보, 정보 기술, 정보 시스템

 ERM (Enterprise Risk Management) 전사적 위험 관리
-> 기업이 직면하고 있는 주요 리스크를 식별하고 관리하기 위한 리스크 관리 방식
-> 리스크 식별 - 리스크 평가 - 리스크 대응 - 리스크 모니터링

 SCM (Supply Chain Management) 공급망 관리
-> 공급망을 효율적으로 관리해서 불필요한 시간/비용/재고를 줄이려는 관리 기법
-> SCP (Supply Chain Planning) - 수요에 따른 생산 계획
-> SCE (Supply Chain Execution) - 제품 전달을 위한 제품 흐름 관리

 Value Chain (가치사슬)
-> 기업 활동을 전체적으로 관리
-> 원료, 원자재, 부품 / 제조, 보관, 운송, 유통, 판매 등의 활동
-> 전체 과정이 사슬 형태를 이루는 과정 전체

 PLM (Product Lifecycle Management) 제품 수명주기 관리
-> 제품의 원가를 낮추고 부가가치를 높일 수 있도록하는 관리법
-> 기획 - 설계 - 생산 - 서비스 - 폐기 (수명주기를 관리)
-> PLM 4단계 수명주기
 ->-> 개념 디자인 - 상세 디자인 - 생산/유통 - 운영/지원

 CRM (Customer Relationship Management) 고객 관계 관리
-> 고객의 요구나 의견을 분석하여 성향과 욕구를 충족시키는 마케팅으로
 고객 관리 비용을 최소화하고 기업 가치 창출

 SRM (Supplier Relationship Management) 공급업체 관계 관리
-> 제품 공급업체와의 관계를 관리/평가하여 기업 수익성을 높이는 기법

 MDM (Master Data Management) 기준 정보 관리
-> 기업 내/외부 핵심 데이터의 단일화를 통해 활용도를 높이고 오류를 줄이는 활동

 VRM (Vendor Relationship Management) 밴더 관계 관리
-> 개인이 기업에 제공할 개인정보/선호도/패턴 을 관리하는 기술
-> 기업이 고객의 정보를 분석/통합 관리하는 CRM에 반대 개념

 EAI (Enterprise Application Integration) 전사적 응용 통합
-> 기업 내 플랫폼, 어플리케이션을 통합하고 유기적 처리하는 기반 기술

 EIP (Enterprise Information Portal) 기업 정보 포털
-> EAI를 통해 기업 내부/외부 정보 등을 통합해 하나의 웹으로 제공하는 통합 정보시스템 (e-Portal) - (ERP,CRM,SCM 등 전체 통합)

 EKP (Enterprise Knowledge Portal) 기업 지식 포털
-> 기업 내부/외부 정보를 통합하고 업무 프로세스와 연결하는 지식정보 포털

 KMS (Knowledge Management System) 지식 관리 시스템
-> 기업 내의 지식을 관리하기 위한 분산 하이퍼미디어 시스템
-> 직원들의 지식/노하우를 기업이 체계적으로 관리하여 상호 공유함으로써 특정 직원이 옮겨도 지식의 공백 없이 사업을 진행할 수 있도록 한다.
-> KMS 는 지식창출/지식분류/지식저장/지식검색/지식공유 등을 수행한다.

 EA (Enterprise Architecture) 전사적 아키텍처
-> 기업의 목표와 요구사항을 효과적으로 지원하기 위해 IT 인프라의 각 구성과 구현 기술을 체계적으로 기술하는 작업
-> BA, DA, AA, TA (Business, Data, Application, Technical)

 BI (Business Intelligence) 비지니스 인텔리전스
-> 기업 내부에 축적된 정보를 기업 경영활동 전반에 활용되도록 정리/분석 하여 제공하는 어플리케이션과 기술을 총칭한다.
-> Data Warehouse - DataMart / DataMining / OLAP / OLTP

 BRMS (Business Rule Management System) 비지니스 규칙 관리 시스템
-> 비구조적이고 복잡한 업무 프로세스를 자동 정의/제어 함으로써 비전문가도 효과적인 업무 처리가 가능하도록 지원하는 시스템

 DSS (Decision Support System) 의사 결정 지원 시스템
-> 반구조적이라서 정형화되지 않는 문제를 의사결정자가 효과적인 의사결정을 할 수 있도록 지원하는 것

 SIS (Strategic Information System) 전략 정보 시스템
-> 기업이 경쟁 우위를 확보하기 위하여 구축, 이용하는 정보 시스템


** 시나공 교재에서 정리함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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